"뉴욕증시 나우 다스닥 대폭락 전망"

경제, 금융|2020. 3. 17. 04:32

뉴욕증시 폭락 한국 증시 코스피 코스닥 하락 전망

 

 

워렌버핏은 말했습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라고 말이다. 그렇지만 현재 장은 잠자는 동안에 돈이 반토막 나는 날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3월 13일 뉴욕증시 다우 나스닥 3대 지수 모두 9% 넘게 폭락했죠. 지난 1987년 주식 시장 붕괴 이후 하루 거래로 봤을 때 가장 큰 폭으로 주가가 떨어진 겁니다.

 

 

이같은 뉴욕증시 다우 나스닥 폭락 장세는 그날 장을 시작할 때부터 감지됐습니다. 스탠더드앤푸어스 지수가 개장 5분만에 7% 넘게 폭락하자, 뉴욕증시 주식거래가 15분 간 중지되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된 겁니다.

 

 

 

지난 9일에 이어 사흘 만에 뉴욕증시 다우 나스닥에 다시 발동된 건데요. 거래는 재개됐지만, 좀처럼 뉴욕증시는 낙폭이 줄지 않았습니다. 급기야 미 연준까지 나서서 금융시장에 돈을 푸는 조치까지 했지만 주가 폭락을 막지 못했습니다.

 

 

거기다 유럽 증시의 하락폭은 더욱 컸습니다. 그날 유럽의 주요 증시, 일제히 10% 이상 급락했습니다. 영국 런던 증시, 11% 가깝게 폭락했고요.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와 프랑스 파리 증시, 12% 넘게 떨어졌습니다.

 

 

 

범유럽지수인 유로 Stoxx 50 지수도 12% 넘게 떨어졌는데요. 이 지수가 생긴 이래 두 자릿수 비율로 떨어진 건 처음입니다.

 

(현재 시간 뉴욕증시 미국 다우존스산업 미국 나스닥 종합 미국 S&P 500 지수 현황)

 

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이탈리아 증시 상황은 더욱 심각해 17% 가깝게 급락했는데요. 역시 이 지수가 생긴 이래 최악의 하루 낙폭을 기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긴급 대국민 기자회견을 했는데도, 글로벌 증시의 폭락세가 계속된겁니다. 트럼프 대통령, 백악관 직무실에서 TV 대국민 연설을 했다는 것은 이번 사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반증인데요.

 

 

오늘도 뉴욕증시 나우 다스닥이 하락한 상황을 보면 당시 모든 역량을 결집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정작 새로운 제안은 없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뉴욕증시 나우 다스닥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지원 규모 등에 대한 구체성이 떨어져 시장 심리를 진정시키기에 미흡했고, 그래서 뉴욕증시 주가 폭락세가 이어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기에 코로나19 확산이 심한 유럽에 대해 30일 간 미국 입국을 제한하는 조치는 경제적 우려를 더욱 키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앞으로도 유럽증시에 직격탄이 될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연설에서 유럽으로부터 무역도 중단한다고 했는데, 추후에 트위터를 통해 무역은 제외된다고 잡아 시장에 혼란만 줬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뉴욕증시가 폭락하면서 국제유가도 또 폭락했죠. 앞으로도 연속 폭락세를 이어갈 것이라 보여집니다. 서부 텍사스산 원유는 4.5% 하락해 배럴당 30달러 선을 위협하고 있고요.

 

 

브렌트유도 8% 넘게 떨어져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원유 수요가 급격히 위축될 것이란 우려가 연일 유가를 끌어 내리는 상황이고요. 트럼프 행정부의 유럽발 입국금지 조치로 하루 60만 배럴의 항공유 수요가 감소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습니다.

 

 

 

걱정하지 말라고 축배만 들이키면 된다는 식이던 트럼프 대통령도 뉴욕증시 하락은 이겨내지 못할 것 같습니다. 16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오전 9시30분 개장과 동시에 일시적으로 거래가 중단되는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됐기 때문입니다.

 

서킷브레이커란 주가 급등락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15분간 매매를 중단하는 제도로, 뉴욕증시 전반을 반영하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 기준으로 7% 이상 급락하면서 발효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이날 8%대 폭락세로 개장했는데요. 이로써 220.55포인트(8.14%) 하락한 2,490.47에 거래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도 2,250.46포인트(9.71%) 하락한 20,933.1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도 482.15포인트(6.12%) 하락한 7,392.73을 각각 나타내고 있습니다. 앞으로 뉴욕증시 한국증시 전망이 어떨까 라는 것에 대한 의견을 보면 하락장으로 갈 거다 아직 바닥이 아니다 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주식은 피가 낭자할 때 사야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게 자신의 피라도 말이죠. 위기가 맞다고 보시는 분들은 지금부터 조금씩 분할매수를 하는 것도 맞지만 안전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정답일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