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올림픽 연기"

시사,연예|2020. 3. 16. 20:15

2020 도쿄올림픽 취소 연기 결정 아직이른걸까?

 

 

지금 일본 아베총리는 엄청나게 고민에 빠져있으리라 봅니다. 우리들이 익히 알다시피 코로나 검사도 제대로 하지않고 그 수를 축소시키려 하고 있었는데요.

 

 

 

아베 총리가 코로나 숫자에 대해 더욱 예민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도쿄올림픽 때문입니다. 만약 도쿄올림픽이 취소가된다면 경제적 손실이 몇십조 단위이기 때문이죠. 정말 어마어마한 금액인데요. 도쿄올림픽 취소가 혹시라도 되지 않게 코로나19 검사도 제대로 안하며 숫자를 축소시키려 한 의도가 명확해 보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전파력이 강한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지면서 올해 7월 24일 개막하는 도쿄 올림픽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전 세계적으로 12만 명을 넘어서면서 도쿄 올림픽 연기되며 정상적으로 열릴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건데요.

 

 

도쿄올림픽 취소나 연기설에 기름을 부은 건 다름아닌 IOC 위원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집행위원입니다. IOC에 도쿄 올림픽 연기가 안되게 일본이 돈을 많이 부은걸로 아는데요.

 

 

 

42년 동안 IOC 위원으로 활동한 캐나다의 딕 파운드 위원은 “코로나19 때문에 도쿄올림픽을 치르는 게 너무 위험하다”면서 “도쿄올림픽을 연기하거나 개최지를 바꾸는 것보다는 도쿄올림픽 취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도쿄올림픽조직위원의 다카하시 하루유키 집행위원은 “올해 도쿄올림픽이 열리지 않는다면 1~2년 연기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말해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런 발언에 대해 일본정부와 아베총리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얼마전만해도 IOC와 일본 정부는 이러한 도쿄 올림픽 연기 발언들에 대해서 ‘개인’의 의견일 뿐이라며 적극적으로 부인했습니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이사회에서 도쿄올림픽 취소나 연기라는 단어는 언급되지 않았다”며 “도쿄 올림픽 연기가 아닌 성공에 전념하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었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도쿄 올림픽 연기 하지 않고 예정대로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현 상황에서 계획을 바꾸는 것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일본 정부와 IOC가 이처럼 도쿄 올림픽 취소가 아니라는 확고한 입장을 보이는 데는 ‘경제적인 이유’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도쿄 올림픽 연기 되거나 취소되면 손실액은 얼마일까요? 경기장등 일본이 부은 돈들이 엄청난데요. 도쿄 올림픽이 취소되면 일본이 입을 경제적 손실은 약 3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일본이 2011년 동일본대지진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부흥하고 있다는 것을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전 세계에 보여주려는 아베 총리의 구상에도 차질이 빚어지게 됩니다.

 

 

IOC는 미국 중계권을 독점한 NBC와 2014년부터 2032년까지 도쿄 올림픽 중계권료로 120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14조 원에 달하는 계약을 맺었습니다. 도쿄올림픽이 취소된다면 IOC도 막대한 손해를 입게 되게됩니다.

 

 

 

근대 올림픽이 시작된 1896년 이후 올림픽이 전염병 때문에 취소된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습니다.  2002년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동계 올림픽 때는 ‘사스’, 2016년 리우 올림픽 때는 지카 바이러스로 일부 선수들이 올림픽 출전을 포기했지만 대회가 취소되거나 도쿄 올림픽 처럼 연기되진 않았습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도쿄 올림픽이 무관중으로 열리는 것보다 1년 연기하는 게 낫다”고 말했지만 IOC와 일본 정부는 정상적인 대회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도쿄 올림픽의 운명은 결국 코로나19가 쥐고 있습니다. 일본이 기준점으로 삼은 5월까지 코로나19가 잠잠해지지 않는다면 도쿄 올림픽 연기나 취소는 현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안갯속에 빠진 도쿄올림픽 정상 개최 여부는 5월이 돼야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도쿄 올림픽 연기나 취소되는게 맞다는게 전세계적인 입장 아닐까 합니다.

'시사,연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은정 윤석열 부인 장모"  (0) 2020.03.18
"스타일난다 김소희 재산"  (0) 2020.03.18
박세리 "루머"  (0) 2020.01.21
유희석 이국종 교수  (0) 2020.01.14
가요대축제 에이핑크  (0) 2019.1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