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인도시장에서 샤오미와 격돌

IT|2019. 4. 15. 00:55

 

삼성전자가 인도 시장 현지에 처음으로 출시한 보급형 갤럭시M 시리즈가 판매 시작 3분만에 완판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초대박난 것인데요. 삼성전자 최초로 전면 상단 가운데부분이 튀어나온 물방울 노치 디자인을 탑재한 갤럭시M 시리즈
돌풍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사실 삼성전자는 세계 2번째 휴대폰 시장인 인도에서 2018년 2분기까지압도적으로 1위를 하고 있다 3분기에 들어 인도 현지 스마트폰 시장성장률(출하량 기준)에서 샤오미에 밀리며, 1위 자리를 내줬는데요.그 당시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 삼성이
절치부심해 내놓은게 바로 새로운 저가 노치 스마트폰 갤럭시M시리즈 3종 입니다.

 

인도 삼성전자 홈페이지와 인도 아마존을 통해서만 독점 판매됐죠.이런 갤럭시M10 갤럭시M20 1차분이 3분만에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는데요.
 
구체적인 판매량과 매출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아마존 인도법인은역대 최고 수준의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M 시리즈가 인도에서 대박났다는 거죠.삼성전자 갤럭시M 시리즈가 인도에서 판매 시작 3분만에 완판할 수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샤오미 처럼 저렴한 가격으로 온라인 홈페이지로 판매했다는 겁니다. 듀얼 카메라에 얼굴 및 지문 인식 기능 추가 등 상당한 성능을 갖췄는데 10만원대라는 저렴한 가격 때문에 인도 현지에서도 통한 셈이죠.

 

*갤럭시 M 스팩

갤럭시 M20 디자인은 앞서 설명처럼 상단 물방울 노치가 적용된
6.3인치 '인피니티-V'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디스플레이는 2340 x 1080 (FHD+) 해상도 및 19.5:9 화면비율을 지원하며
기기 크기는 156.4 x 74.5 x 8.8이며 무게는 183g이라고 합니다.

내부에는 갤럭시노트9보다 1000mAh가 더 많은 5000mAh 배터리를
장착했음에도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점은 저가 핸드폰임에도
분명 칭찬할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하드웨어 사양은 엑시노스 7885 프로세서로 구동되며 3GB 램,
용량은 32GB/64GB 스토리지를 장착했습니다.
갤럭시M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8.1 오레오로 구동되며
이밖에 3.5mm 헤드폰 잭, USB Type-C 포트를 비롯해 돌비 애트모스도
지원하며 매뉴얼에 따르면 안면 인식으로도 잠금을 해제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갤럭시M 대박 가격

 

그렇다면 삼성전자는 어떻게 갤럭시M 시리즈인 갤럭시M10 갤럭시M20을 10만원대 스마트폰으로 만들 수 있었을까요? 웬만한 중가형 스마트폰 못지 않은 사양을 갖췄는데도 가격은 10만원 대에 불과한 이유는 저가 부품 사용과 유통단계 대폭 죽소, 온라인 판매 등 전략적으로 접근 했기 때문입니다.

 

삼성 전자 갤럭시M 시리즈는 현지 공장에서 만들어져 온라인으로 판매됐죠. 유통단계를 대폭 줄여서 기타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 한 것입니다. 여기에 스마트폰 원가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디스플레이에 저가인 LCD를 적용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고 하네요. 여기에 샤오미는 인도시장에서 가격을 조금 올렸다고 하니 삼성전자 갤럭시M 시리즈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 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샤오미와  삼성전자의 격차는 5%차이 라고 합니다. 보급형 모델 갤럭시M 시리즈로 인도 현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앞으로 인도시장 1위 탈환에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댓글()